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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중 배제한 재펜 독자기술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21:15

    샤프가 Japan 저팬디스플레이(JDI) 기술로 폴더블폰 개발에 들어갔다. 폴더블 디스플레이 강자인 한국 정부와 중국을 배제하고 Japan만의 기술로 폴더블폰을 만들겠다는 방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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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프는 재팬 디스플레이 패널의 제연구 JDI와 협력해 폴더블폰 개발에 뛰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샤프제 폴더블폰 사업 관계자에 의하면, 샤프는 아내 소음으로부터 한국의 디스플레이제 연구와의 협력은 배제했다고 한다. 한국의 작은 기업과의 협력 단절을 노리는 저팬나라 계획과 맞물린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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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프는 삼성전자나 어린이용 아이플, 화웨이처럼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위상이 강한 편은 아니다. 주로 일본의 내수용 스마트폰을 생산한다. 일본 국내에서도 어린이들에게 뒤처지고 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일본의 모바일 시장 점유율은 어린 아이플이 56%를 차지하는 절대 왕좌를 지키고 있다. 샤프는 9.8%에 2위이다. 소니가 8.6%에 3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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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같은 귀취로 샤프가 폴더블폰을 개발한다는 것은 차세대 스마트폰으로 시장을 흔드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애기플이 폴더블폰을 언제 내놓을지 모르는 귀취부터 먼저 폴더블폰을 출시해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사건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샤프 입장 폴더블 폰은 전략적인 "칼"이지만, JDI와 협력하고 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나. ​ JDI는 무바 1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일정한 지위를 확보한 작은 기업이다. 글로벌 시장 연구 회사 IHS마킷에 따르면 20하나 9년 하나 분기 세계 스마트 폰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매출)하나 정도는 삼성 디스플레이다. 40.2Percent를 차지한다. JDI는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게 본인 삼성 디스플레이는 격차가 컸다 하나 2.3Percent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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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래도 세계 2위면 잘한 아닌가 교은헤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LCD와 OLED를 합친 시장이다. 최근 스마트폰 디스플레이가 대세가 되면서 OLED가 자리를 잡았지만 JDI는 LCD에 강점을 갖고 있다. 스마트폰용 OLED는 삼성 디스플레이가 88%로 압도적. 2위는 중국 BOE(5.4%)이다. 에버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비전옥스가 담벼락에 있다. JDI는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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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더블폰은 대개 OLED를 사용합니다. 물론 폴더블 LCD도 있고 JDI가 시제품을 만들기도 했다. 그러자 신폴더블LCD가 경쟁력이 없다는 것은 JDI도 스스로 인정했다. 히로유키 오시마 JDI최고 기술 책이다자(CTO)는 20하나 6년 국제 정보 디스플레이 학회(SID)키노트에서 "LCD는 유연하게 적합하지 않다."라고 분명히 하고 있다. 부사장은 LCD는 백라이트를 장착해야 하고 기판에서 유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플렉서블을 구현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며 OLED는 울트라신과 커브드를 넘어 플렉서블과 폴더블로 진화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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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JDI가 강점을 가진 LCD로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JDI에 플렉서블 OLED 기술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시제품 수준에서 경쟁사와 비교해 뒤처지고 있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그런 JDI 디스플레이의 기술력을 활용한 샤프 폴더블폰은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 이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양산 체제를 갖춘 삼성 디스플레이와 China비전 옥스 등을 배제한 전략은 1장이 괜한 트집을 잡는 것 아니냐는 의심마저 품게 할 것이다.​ ​텍 플러스 에디터 권 동준 tech-plus@naver.com​ ​ ​*네이버텍 구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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